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두나!' 원작 vs 드라마

by 베이비울프 2024. 11. 13.

'이두나!'는 어떤 작품일까?

'이두나'는 2019년 7월 17일부터 2022년 7월 13일까지 연재된 '민송아' 작가의 인터넷 만화입니다. 인터넷 만화는 총 3개의 시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행본으로 치면 11권에 해당하는 분량입니다. 한 때 잘 나갔던 아이돌 스타 '이두나'와 평범한 대학생 '이원준'의 좌충우돌 연애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고, 이 만화를 드라마로 만들어 달라는 독자들의 청원이 연재 중간부터 지속적으로 있어 왔습니다. 이러한 독자들의 사랑에 힘입어, 해당 만화를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제작되었고, 2023년 10월 20일 드라마 '이두나'가 넷플릭스를 통해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연출했던 이정효 PD가 단독연출을 맡았으며, 배수지와 양세종이 각각 이두나와 이원준 역을 맡았습니다. 드라마가 제작되기 전부터 만화 '이두나'의 열혈 팬들은 드라마 제작을 염원하며 자체적으로 가상 캐스팅을 진행했었고, 그 가상 캐스팅에서 이두나 역에는 배수지, 한소희 등의 배우가, 이원준 역에는 양세종, 송강 등의 배우가 물망에 오르기도 했었는데, 실제로 배수지와 양세종 배우가 주인공 역에 캐스팅되면서 기존 팬들의 염원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셈입니다. 아무래도 배수지 배우는 실제로 아이돌 스타 출신이고, 뛰어난 가창력도 갖추고 있기에 만화 속 '이두나'와 비슷한 면이 있으며, OST에도 참여하여 더욱 화제를 모았습니다.

 

'원작'과 '드라마'의 차이는?

드라마는 인터넷 만화를 원작으로 하였기에 전반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가졌지만, 인물의 설정이나 이야기의 전개 면에서 꽤나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인물 설정을 보면, '이두나'라는 캐릭터는 미래가 유망한 드림스윗이라는 여자 아이돌 그룹의 멤버이자 가장 인지도 높은 멤버였으나, 아직 많은 것을 감당하기엔 어린 나이였기에 이런저런 마음의 상처를 얻고 활동을 중단한 전 아이돌 출신이자 대학생인 설정이며, 이런저런 복잡한 생각에 사로잡혀 학교는 휴학 중인 상태이나 학교 근처 하숙집에서 조용히 머물다가 자신의 하숙집 위층에 새로 들어온 같은 학교 신입생 '이원준'이라는 남자아이를 만나게 되는 설정으로 원작 만화와 드라마의 설정이 유사합니다. 다만,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드라마에서의 이두나는 좀 더 어둡고 무겁게 느껴졌습니다. 또 다른 주인공인 '이원준'이라는 캐릭터는 원작 만화와 드라마의 설정이 꽤나 다릅니다. 먼저 원작 만화를 보자면, 이원준은 경제적으로 큰 문제가 없고 평범하면서도 이상적인 집안의 자식입니다. 이원준의 본가나 가족들 간간히 등장하기는 하지만 스토리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고, 그렇기에 이원준이라는 캐릭터 자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대학원까지 진학한 것을 보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것으로도 보입니다. 하지만, 드라마상 이원준의 환경은 꽤나 비참합니다. 원준의 아버지는 세상을 떠났고, 어머니는 그런 아버지를 대신하여 집안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또한, 원준의 여동생은 병을 앓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원준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고, 대학교 졸업과 빠른 취업만이 최우선인 설정입니다. 원작과 다른 이원준의 설정이 좀 아쉬웠으나, 드라마의 전반적인 전개를 고려해 보았을 때 두나와 원준의 삶의 차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의도로 파악됩니다. 또한, 이외 주변 인물들에 대한 설정도 많이 다른 편인데요. '김진주'라는 캐릭터는 원작과 드라마에서 모두 원준의 첫사랑이라는 설정입니다. 다만, 원작에서는 김진주가 이원준보다 2살 연상으로 나오는데 드라마에서는 김진주와 이원준이 동갑내기 친구라는 설정입니다. 원작을 이미 보신 분들이라면 이 부분이 좀 어색할 수도 있습니다만, 원준이 두나와 사랑에 빠지게 되면서 원준과 진주가 서로에 대한 마음을 정리하는 서사는 유사합니다. 원작과 드라마에서 차이가 가장 큰 캐릭터는 '최이라'인데요. 원작에서는 최이라가 원준보다 1살 연상이며 같은 학교 다른 학과 여학생으로 나옵니다. 우연한 계기로 원준을 알게 된 이라는 원준을 좋아하게 되지만, 원준과 두나가 사랑에 빠지게 되면서 혼자 마음을 접게 되죠. 그냥 들러리 같은 인물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원작에선 최종적으로 원준을 차지하게 되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드라마에서는 이라는 원준의 어릴 적 소꿉친구라는 설정이고, 몇 년 만에 원준과 이라가 같은 대학교 학생으로 마주하게 되는 설정입니다. 원작과 달리 드라마에서는 원준과 이라의 사랑 이야기는 전혀 없으며, 이라는 다른 인물과 사랑의 결실을 맺게 됩니다. '이두나!'라는 작품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배경은 주인공들이 머무는 하숙집(Share house)인데요. 이 하숙집 콘셉트도 원작과 드라마에서 꽤나 차이가 있었습니다. 원작에서의 하숙집은 실제 한국의 대학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하숙집을 그대로 고증한 것에 반해, 드라마에서의 하숙집은 고풍적인 고급주택의 느낌이 강해서 현실적인 하숙집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하숙집이 이 작품에서 중요한 배경지이고 원작에서의 하숙집이 더 정겹고 현실적이었기에 원작을 그대로 따라가는 게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작 vs 드라마 중 어떤 작품이 더 나은가?

원작 만화는 워낙 독자들에게 반응이 좋았고, 결과적으로 드라마까지 제작되었기에, 원작이 좋은 작품임은 틀림없습니다. 취향만 맞는다면 누군가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만화이기도 하죠. 드라마 또한 넷플릭스 공개 후 국내뿐 아니라 일본 등 해외에서도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이로써 원작 만화와 드라마 모두 어느 정도 재미가 보장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만, 원작 만화가 꽤 오랜 시간 연재되었었고, 드라마가 특성상 그 모든 감성과 내용을 담아낼 수 없기에 이미 원작을 보신 분이라면 드라마를 보고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원작과 다른 드라마의 설정과 내용으로 드라마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그래도 두 작품 모두 각각의 매력을 지녔다고 생각되며, 두 작품의 서로 다른 매력을 느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일 것이라 생각됩니다.